Skip to content

복음주의클럽

조회 수 5065 추천 수 6 댓글 3

복음주의에 대한 위키백과를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네요.

  1. 회심주의(conversionism) - 성령에 의한 회심 ("중생", "거듭남", "새로남" 또는 "구원") 경험을 강조한다.
  2. 성서주의(biblicism) - 성경 또는 성서하나님(하느님)의 말씀으로서 유일한(only) 또는 일차적(primary) 권위로 본다.
  3. 행동주의(activism) - 문서선교나 해외선교등의 선교 활동을 강조한다.
  4. 십자가주의(crucicentrism) - 예수십자가에서의 희생을 구원의 유일한 근거로 본다.

-영국의 사학자 데이빗 베빙턴(David Bebbington)이 제안한 복음주의의 네 가지 특색

 

이런 네가지를 복음주의의 '규준'으로 잡는다면 '나는 복음주의자가 아니야'라는 말을 하는, 특별한 주장을 내세울만한 사람들 외에는 다 고개를 '끄덕'거리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그리 거슬릴 명제도 아니거니와, 충분히 폭넓게 재해석 가능한 명제이기도 하지요.

 

복음주의의 반대진영, 혹은 대립진영이라고 규정하기는 어렵겠지만, 어쨌든 편의상, 용례상 복음주의와 함께 언급되는 '에큐메니컬'에 대한 언급은 다음과 같네요.

 

 에큐메니컬 운동(Ecumenical movement, ecumenism; 그리스어 οἰκουμένη 오이쿠메네로부터 유래)은 교파나 교단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기독교 신도의 일치 결속을 도모하는 세계교회 일치운동이다. 세계교회 일치운동을 해야할 이유는 신약성서에서 찾을 수 있다. 본래부터 기독교 교회의 목표는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행하는 것이며, 주님의 말씀 안에는 "아버지여 아버지께서 내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 같이 그들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라는 예수님의 기도도 담겨져 있다.[1] 그러나 기독교 교회는 하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그리스도의 교회들은 '주님의 기도와 명령대로 하나되도록 성령안에서 힘써야' 했고 1910년 에딘버러에서의 제1회 세계선교회의를 통해 세계교회 일치운동을 발족하게 됐다.


참고로 복음주의권에서 '사회적 실천'과 '복음전파'라는 양대 축이야말로 중요하다고 74년 로잔에서 결의되었다면 에큐메니컬권에서는 50-60년부터, (아마 뉴델리총회라고 기억하는데 잘 기억이...;;) 사회참여가 복음전파의 한 내용이라고 보았죠. 그런면에서 국제적으로는 복음주의권과 에큐메니컬권이 비슷한 길을 가고 있고, 실제로도 상호협력중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여러분의 복음주의란? #급마무리


?Who's 홍도사

profile

오직 예수, 오직 성경, 오직 복음.

복음이면 충분합니다.




  • ?
    바니 2014.03.11 02:03
    복음주의에 동의하지만, 에큐메니컬의 실천적인 부분에 보다 가까운... 으로 정의할 수 있겠네요. 베빙턴의 정의를 따라간다면.
    다만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복음주의는 베빙턴이 정의한 것 보다 좀 더 좁은 의미라 생각하는데요. 어쩌면 2번에 대한 이해차이가 심하다고 할까요? 저는 그런면에서 좀 리버럴한 편인 듯. 그래도 보수적입니다.
  • profile
    현철 2014.03.11 08:46
    여기서 잘 정리되면 위키로 가는겁니다...ㅋㅋㅋ
  • profile
    ooduboy 2014.03.12 05:25
    복음주의자는 아니지만 복음주의는 참 소중하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Copyright ⓒ 2014 복클. All rights reserved.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